본문 바로가기
미술

색채심리학의 구성과 심화과정 그리고 응용

by 러블리 헬스 2023. 4. 23.

색상은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색채 심리학 분야는 색상이 인간의 행동, 기분, 심지어 신체와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각도에서 연구합니다. 색채심리학의 구성과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의 심화 과정, 그리고 다양한 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색채심리학
색채심리학

1. 색채 심리학의 구성

색상 심리학은 색상이 인간의 행동, 지각 및 감정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합니다. 색상이 인간의 정신과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지 과정은 생각보다 매우 과학적입니다. 색상은 단순한 시각적 감각이 아닙니다. 그것은 심리적, 생리적 경험이며 이에 따라 몸에서 방출하는 호르몬의 종류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심리학은 색조, 채도, 밝기뿐만 아니라 색상의 조합과 분위기 및 개별 행동에 미치는 색상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포함합니다.

2. 색채 심리학 심화 과정

색채 심리학의 심화 과정은 색채가 잠재의식 수준에까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포함합니다. 색상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항상 의식적인 것은 아니며 다양한 색상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종종 우리의 문화, 경험 및 개인적 선호도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우리는 그것을 인지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위험이나 흥분과 연관되고 파란색은 평온함이나 슬픔과 연관되는 것과 같이 특정 색상 연관성은 보편적입니다. 정신병원에 하얀색이 많은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며 심리적인 감정의 변동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나름의 안배인 것입니다. 아울러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색채들이 우리의 장기의 소화과정까지 연관을 미치는 것으로 최근 연구에서 나타나 색채와 장기의 기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다양한 국가에서 제기됨에 따라 인간의 심리와 색채의 영향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매우 고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색채 심리학의 응용

색채심리학은 마케팅, 디자인,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업 활동인 마케팅에서 색상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생성하고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도록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점은 인간의 감정과 행동 중 흥분과 배고픔을 나타내는 빨간색과 노란색을 자주 사용합니다. 아울러 디자인에서 색상은 전반적인 시각적 조화를 이루고 기업의 소비자에 대한 감정을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치료에서 색상은 환자의 치유와 웰빙을 촉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미술치료는 색채를 이용하여 환자의 감정 표현과 스트레스 해소를 돕고 있습니다. 이렇듯 색채심리학의 응용분야는 매우 광범위하며 최근에는 AI와의 결합에 따라 색채 심리학의 관점에서 성공적 혹은 실패했던 제품 및 서비스의 케이스들을 모아서 신제품 출시 시 반영하는 움직임마저 현업의 최일선에서는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론

색채 심리학은 색채와 인간 행동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 응용하는 상당히 매혹적인 분야입니다. 색채 심리학의 구성과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의 심화 과정 및 응용 사례들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색상의 힘을 활용하여 삶을 개선할 수 있고 자본주의 기업들의 의도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로고를 디자인하든, 방을 꾸미든, 정서적 치유를 추구하든, 우리의 일상에서 색상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발적인 활동 혹은 타인이나 집단의 움직임에 있어 색채심리학의 의도를 활용하거나 알아차리는 것은 미술과 자본 그리고 심리의 결합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히 흥미로운 접점이기에 연구할 가치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