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

현대미술에서 NFT의 장단점과 미래 미술가의 작업방향

by 러블리 헬스 2023. 3. 31.

최근 몇 년 동안 예술계는 디지털 예술을 소유하고 거래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인기가 급증했습니다. 일부 아티스트는 이 새로운 기술을 수용했지만 다른 아티스트는 예술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여전히 회의적입니다. 현대 미술에서 NFT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고 미래 예술가의 작업 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미술에서 NFT의 장점

NFT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아티스트에게 디지털 작품을 수익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NFT가 등장하기 전에 아티스트는 디지털 창작물을 판매할 수 있는 옵션이 거의 없었습니다. 아티스트가 어떠한 보상도 받지 않고 작품이 쉽게 복사되거나 배포되었기 때문입니다. NFT를 사용하면 아티스트는 자신의 작품을 나타내는 독특하고 독특한 토큰을 만들고 수집가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아티스트 Beeple은 그의 작품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가 Christie의 경매장에서 기록적인 6,900만 달러에 팔리면서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작가가 수년에 걸쳐 만든 5,000개의 디지털 이미지로 구성된 이 작품은 NFT로 판매되어 지금까지 판매된 작품 중 가장 비싼 작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NFT의 또 다른 장점은 전에는 부족했던 디지털 작품에 대한 진정성과 출처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정한 예술 작품을 나타내는 고유한 토큰을 생성함으로써 NFT는 예술 작품의 소유권과 과거 변동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진품을 쉽게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품 복제의 압박으로부터 예술가들을 해방시킨 셈입니다.

NFT-현대미술
NFT 현대미술

현대 미술에서 NFT의 단점

NFT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티스트와 수집가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잠재적인 단점도 있습니다.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NFT를 만들고 판매하는 과정에 상당한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NFT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예를 들어, 아티스트 Joanie Lemercier는 최근 환경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더 이상 NFT를 만들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주목을 끌었습니다. Lemercier에 따르면 NFT를 만들고 판매하는 과정에는 지난 10년 동안 그의 전체 예술 활동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했습니다. 즉, 어느 체인 위에서 만들어지는 가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결국 그 블록체인이 작동하고 지속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에너지 소비가 이어져야만 하는 것입니다.

NFT의 또 다른 단점은 미술품을 주식이나 상품처럼 사고 팔 수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 축소하기 때문에 예술의 상품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작품이 또 다른 금전적 자산이 되므로 작품의 정서적, 문화적 중요성을 평가절하할 수 있습니다. 예술의 상업성은 오랜 시간 동안 미술계의 화두였습니다. 이제 작품의 가격을 오픈하는 순간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모여있는 NFT 시장이 바로 가격이라는 숫자로 평가해 버리는 무서운 시대에 와있는 셈입니다.

미래 작가들의 작품 방향

NFT의 부상은 디지털 아트를 만들고 판매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면서 미래 아티스트의 작업 방향에 이미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아티스트는 이 기술을 수용하여 NFT 시장을 위한 작품을 특별히 제작하고 있으며, 다른 아티스트는 기존 디지털 작품을 인증하는 방법으로 NF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아티스트 Trevor Jones는 그의 시그니처 사이키델릭 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는 일련의 NFT를 만들었고, 아티스트 Pak은 정체성과 기술의 주제를 탐구하는 NFT 기반 작품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현대 미술에서 NFT의 장단점은 복잡하고 다면적입니다. 아티스트에게 작품을 수익화하고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잠재적인 환경 문제와 윤리적인 문제도 제기합니다. 예술계가 이러한 문제와 계속 고민하면서 NFT가 미래 예술가의 작업 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다만, 모든 일이 그러하듯 빛과 어둠, 장점과 단점이 공존합니다. 절대적인 선도 악도 없다는 관점이라면 본인의 작품세계를 어떻게 세계로 확장하고 금전적인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할 필요성은 분명 있어 보입니다.

댓글